김기덕 알기쉬운 불교

괴로움 트라우마 없애기

삼홍김기덕 2020. 4. 8. 23:06



             
                               괴로움과 트라우마 없애기 // 김기덕
불교에서는 태어난 것이 괴로움이다 라고 하지요 
보고 싶은 사람 못 봐서 괴롭고 보기 싫은 사람 자꾸 봐서 괴롭고 갖고 싶은 것 못 가져서 괴롭고 
직장 없어 괴롭고 아파서 괴롭고 부모 때문에 자식 때문에 남편 때문에 아내 때문에 괴롭고 
괴로움의 종류는 너무 많지요 
첫 번째 부처님께서 최초 설법을 보면
(고) 괴로움의 현실  (집)  괴로움의 원인 (멸) 괴로움의 사라짐 (도) 괴로움에서 벗어남 
사성제 고(苦)·집(集)·멸(滅)·도(道)이다
1 고(苦)· 이 세상에 존재하는  것은 다 괴롭다 즉 고통스럽다 
그렇다면 무엇 때문에 괴롭고 고통스러운가 
 2 집(集)·고통의 원인은 집착 갈애 망집 무지 등등이 쌓여서 생겨 난 것이다
(이런 집착이 오온의 집착이지요)
 3  멸(滅) 괴로움이 생긴 원인을 없애면 괴로움이 살아지는데
 4 도(道) 그것이 팔정도이다 
 팔정도 바른 견해(正見), 바른 사유(正思惟),바른말(正語), 바른 행위(正業), 바른생활(正命),
 바른 노력(正精進), 바른 마음 챙김(正念), 바른 선정(正定)이 그것이다
해석을 하면 바르게 보고 바르게 생각하고 바르게 말하고 바르게 행동하고 바르게 생활하고
바르게 노력하고 바르게 기억하고 바르게 집중하면 괴로움 고통에서 벗어날 수가 있다
괴로움과 트라우마 없애기  
두 번째 반야심경입니다
관자재보살이 깊은 반야 바라밀다를 행할 때,오온이 공한 것을 비추어 보고 온갖 괴로움을
여의었느니라  반야란 지혜를 말합니다 어디서 온 지혜인가 육바라밀 선정에서 
나온 지혜입니다 
깊은 반야란 초선정 1 선정 2 선정 3 성정 4 선정  4 선정 정도 
들어가야 깊은 선정이라고 하지요 오온은 색 수 상 행 식을 말합니다 
색은 즉 물질 우리의 몸을 뜻하고수 상 행 식은 정신을 뜻한다고 보면 됩니다
오온이 공하다는 것을 아시고 괴로움을 여의였다
제가 해석을 하면 관자재보살이 4 선정에 들어계시다가 오온이 고정된 실체가 아니라는 걸 
깨달으시고 모든 괴로움에서 벗어났느니라
공이라는 것은 고정된 실체가 없다는 뜻입니다
대부분 사람들이 몸은 고정된 실체가 아니라는 걸 알지만 정신은 고정된 실체라고 생각을 합니다
 전부다 인연 따라 생겨날 뿐이지요
정신이 고정된 실체라고 생각하면서부터 괴로움과 고통이 수반하게 됩니다
사람이 태어나면서부터 아빠 엄마 나 너 내 것 네 것 이런 말을 배우면서 자라다 보니
고정된 실체가 있다고 생각을 하게 되고 일류만 찾게 되고 욕심이 욕심을 부르게 되고
고정된 실체가 없다고 생각하시고 괴로움을
여의 시기를 바라면서 세 번째로 넘아갑니다
괴로움과 트라우마 없애기  
세 번째 금강경 여리실견분 제오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 제상 비상 즉견여래
무릇 형상이 있는 모든 것 은 허망한 것이니
모든 형상이 원래 진실된 실체가 아님을
알면 그는 곳 자신이 여래가 되는 경지를 보리라
트라우마가 생기는 원인은 사고가 났을 때를
몸이 기역 하여 생기는 심리적 반응입니다
아이들이 자다가 경기를 할 때는 엄아 여기 있다
하고 다독거려 주면 아무 일 없는 듯 다시 잘자지만
어른들은 스스로가 맘에 위안을 심어 주어야 합니다 
저도 한때 사고로 인한 트라우마 때문에
고생을 엄청 한 적이 있었지요 
사성제 반야심경으로는 제 트라우마를 이겨내지 못하다가 
저녁으로 금강경을 한독 식 하다가 범소유상 
개시허망에서 무릎을 치며 트라우마에서 벗어 날 수가 
있었습니다 그 뒤로 괴로움과 고통도 
다 끊었지요 
말로 해야 하는데 글로 쓰니 어렵네요
2020 4월 8일 밤중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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